우리의 내일은 안녕치 못합니다

 

여러분은 꼭 안녕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내일은 안녕치 못합니다. 아니 심각한 위기에 처하고 있습니다.

 

요즘 안녕들 하십니까? 란 내용을 담은 대자보가 곳곳에 붙고 뜯기고 있습니다.

그런 안녕하십니까? 라는 말과 비슷한 뜻으로 우리 사회에서 가장 즐겨 쓰이는 말이 무엇일까요? 바로 "밥 문나?" "밥 먹었어?" "밥 무써요?" "밥 자셨쇼?" "밥은 챙겨 먹고 다니냐?" "식사 하셨는지요?" 라는 말들 입니다.

 

모두 안녕하냐?는 뜻의 인사말입니다. 그래서 우리사회에선 '안녕'은 곧 ''으로 통했습니다.

 

그런데 우리의 안녕을 기약하는 밥상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TPP, 그리고 이를 둘러싼 FTA가 급물살을 타면서 우리의 밥상을 챙기는 농부들이 예전에 없었던 극단적인 위기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하루에 세번이나 만나야 하는 농부의 손길을 혹시 잊고 지내지 않았는지 되돌아 봐야 할 일입니다.

 

여러분! 밥은 먹었습니까? 그리고 "앞으로도 먹을 겁니까?"

 

우리에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을 섭취할 수 있는 권리를 타고 났습니다. 우리는 안녕한 삶을 누릴 수 있는 권리(Right to food)가 있습니다.

 

우리 에게는 농부들이 땀흘린 만큼 공정한 대가를 지불하고 우리가 원하는 먹거리 정보를 얻고 선택할 수 있는 권리(fair food)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러하듯 우리의 아이들도 몸에 맞는 좋은 먹거리를 먹을 수 있는 권리가 있습니다. 이 권리(Food Justice)는 모든 사람의 지니고 있는 복입니다.

 

우리는 밥을 먹을 때 농부들의 영혼과 밥짓는 이의 정성을 함께 먹습니다. 우리는 매일같이 음식에 깃든 영혼을 먹고 몸과 정신의 생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누가 먹을지 생각하지 않고 짓고 만드는 공장식 농사와 음식은 '먹는 공산품'은 있으되, 실체를 알 수 없고 영혼과 정성은 더더욱 없습니다.

 

여러분에게 주어진 복을 스스로 챙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루 세끼중 적어도 한번은 그 복을 짓는 농부들을 잊지않고 떠올리며, 감사한 마음을 전했으면 합니다.

 

"여러분은 꼭 안녕하셔야 합니다." 그것이 정의로운 일입니다. 이것이 우리와 하늘 땅 물 공기를 연결해주는 지구의 지식인 '농부'와 함께 하는 길입니다.

 

우리가 농부를 지킬 수 있다면 철도, 학교, 의료 나아가 민주주의와 생명을 능히 지킬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선 나라들은 그 나라 먹거리의 안전성은 국민의식과 비례한다고 말했습니다.

 

노벨상을 수상한 세계 경제학의 거장 스티글리츠는 농업이 발전하지 못한 나라는 선진국이 될 수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그 땅의 농부가 존중받고 행복한 나라는 그만큼 사람들의 삶의 기반이 탄탄하다는 의미입니다. 기초가 단단하니 더 뼏어 나가고 도약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는 것입니다.

 

자동차, 반도체 산업할 것 없이 사람없이는 발전을 꾀할 수 없습니다. 그 사람이 더 나은 역량을 발휘하기 위해선 우선 잘 먹어야 합니다. 국민들이 잘 먹기 위해선 먹거리의 종류와 건강 만큼이나 농부들이 많고 다양하며 잘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의 가장 소중한 생명이 위기에 처했음에도 무감각합니다. 농촌이 쓰러지고, 농부가 살 수 없는 땅으로 변해가는 데에도 고민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살아가고, 어떻게 매일 살아갑니까?

 

"내일도 밥을 먹을 겁니까?" 또는 "내일은 안녕하기를 바랍니까?"

 

그렇다면 더 이상 농촌을 방치하면 안됩니다. 모두가 앞으로 닥칠 위기를 미리 내다보고 얼마남지 않은 농부들을 지켜야 합니다. 지금은 더 안녕한 사람들이 덜 안녕한 사람들을 돕고 보살피며 함께해야 할 때 입니다.

 

농부들이 안녕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나라는 국민을 위한 정의와 권리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뿌리가 녹아서 없어지고 있는데, 나무인들 건강하겠습니까. 그 나무가 어찌 생명을 잉태하고 꽃을 피우며 열매를 나눌 수 있겠습니까. 더구나 그 나무를 보살피는 농부마저 없다면 그 나무의 미래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사람도 이와 다르지 않습니다.

 

일독을 권합니다.

 

TPP가 우리 먹거리에 미치는 영향

http://blog.daum.net/agrinews/113

Posted by ezfarm.kr